고려속요는 개인에 의해 편찬된 가요집이 현재 전하는 것이 없고 조선시대에 들어와 음악을 정리하면서 예전의 악보나 가사집을 참고하여 고려사악보를 만들었고, 향찰로 적혀 있었을 노 랫말을 훈민정음으로 옮겨 놓음으로써 오늘날의『악장가사』,『시용학악보』,『악학궤범』에 실린 고려
악학궤범≫에 실린 곡은 없고 ≪악장가사≫에 실린 곡으로는 9곡이 있다. 그 가운데 7곡이 고려시가인데 <사모곡>, <서경별곡>, <정석가>, <청산별곡>, <귀호곡(가시리>>, <풍입송>, <야심사>가 그것이다.
(5) 악장가사(樂章歌詞)
편찬자와 연대는 미상이나, 조선 중종 ․ 명종 연간에 밀양 사람 박준(朴
연주된 宴樂(잔치악)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는 경우이고, 둘째는 궁중에서 연주된 속악의 가사만을 대상으로 보는 경우인데 《고려사악지》에 실린 민요적인 노래를 제외하고 《악학궤범》이나 《악장가사》에 실린 노래와 《시용향악보》의 일부분만을 동일한 장르로 보는 경우이다.
고려시대의 노래가 대체로 민간가요적 성격을 지닌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그러나 고려시대의 노래들을 전하는 문헌은 조선 초기의 궁중음악에 관한 기록들이어서 민간가요적 성격과는 거리가 멀다. 이런 이유로 속요라는 명칭이 부적당함을 지적하고 그 대신에 장가, 별곡, 고속가 등으로 부르기도
경기체가는 향유계층의 이념과 역사적 성격, 표현기법에서 서로 판이한 것이 사실이나, 형식에 있어서 연장의 형태나 후렴구와 감탄사 등 형식에 있어 공통점도 엿보인다. 이러한 형태상 분명한 공통점이 있다 하여, 고려시대의 시가를 전체적으로 포괄하여 가요나 장가라는 명칭보다는별곡ϙ
고전시가를 이해하는 것은 작품을 감상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장르의 특징을 이해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고전 시가는 각 시대를 대표하는 갈래들을 갈래별 이론, 사회적 상황 등과 관련지어 체계적으로 정리해 두어야 한다. 즉,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을 중심으로 국문학사의 흐름에 따라 문학사
경기체가' 또는 '경기하여가'라고도 하며, 제목에 '별곡'이라는 말이 붙어 있어, 속요의 '청산별곡' 등과 구별하기 위해 '별곡체'라고도 한다.
․ 특징 : 고려 고종 때부터 조선 선조 때까지 존속한 문학이다. 한학자들의 파한(破閑)에서 발생한 과도기적 시가이다. 한문구를 나열하였으며, 부분적으로
통한다. 그러나 좁은 뜻으로는〈한림별곡(翰林別曲)〉,<관동별곡(關東別曲)〉,〈죽계별곡(竹溪別曲)〉등 한문계(漢文系) 시가는 경기체가(景幾體歌) 또는 별곡체(別曲體)라 하고,〈청산별곡(靑山別曲)〉,〈서경별곡(西京別曲)〉,〈만전춘(滿殿春)〉,〈가시리〉 등의 시가를 흔히 속요라 하고 있다.
2. 청산별곡의 주제(반영론적 관점)
반영론적 관점은 그 시대를 문학작품이 어떻게 반영했나를 살펴보며 감상하는 것을 의미한다. 시적화자(작품의 주인공)는 고달픈 현실에서 벗어나 이상향인 청산으로 향한다. 이때 '믈아래 가던 새 본다'라는 구절이 있는데 '믈아래 가던 새'란 청산 저쪽의 현실세
고려의 귀족으로 전환된 것과 문학을 통해 능력을 평가하는 과거제의 실시이며, 이러한 배경 때문에 한문학이 융성할 수 있었다.
고려시기의 주요한 문학형태를 크게 운문과 산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운문으로는 국어정형시로서 향가의 뒤를 이어 등장한 속요와 경기체가, 시조등이 있고 산문분